세상을 보는 기준중의 하나는 친화성 혹은 신뢰입니다. 다시 말해 어떤 사람들이 어떤 집단들이 친화성을 가지는가가 세상을 움직이는 동력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핸드폰으로만 소통하는데 핸드폰이 없는 집단이 있다면 그 집단은 자신의 소리를 제대로 말할 수도 없고 세상에 대한 제대로된 정보를 가지지도 못할 것입니다. 문화가 다른 두 집단이 섞여있다면 공간적으로는 두 집단이 섞여있어도 정보는 각 문화가 같은 사람들끼리 흐를 것입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달라서 신뢰정도가 다르고 소통의 쉬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는 그리고 세계적으로 한가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믿습니다. 그것은 인터넷을 통한 직접적 의사소통을 통해 새로운 집단과 새로운 신뢰의 다리가 건설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치사회적 권력을 뒤바꾸고 맙니다.
실상 이 세상은 복잡한 것이라 권력과 정보는 좁디좁은 채널로만 흐릅니다. 그 채널을 지배하는 사람들 이외의 사람들은 전체에 대한 정보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서로로부터 분리되고 약자가 되고 맙니다. 광주에서 간첩이 시민을 동원했다고 거대 신문사들이 말하면 일반인으로서는 그 진실을 알아내기 힘든것입니다. 부동산이 돈버는 지름길이라고 거대 신문사에서 떠들면 우리는 그런가보다 하고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넷이 그 정보독점을 깨고 시민들을 직접 이어줌으로서 권력을 마땅히 그 본래의 자리로 돌려놓았다는 사실은 자명한것입니다. 시민들은 더많은 정보를 접하기때문에 언론의 장난은 더더욱 힘들어졌고 그만큼 시민들은 민주화된 사회에 살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것까지가 인터넷 정치혁명의 1단계라고 봅니다. 그것은 새로운 정보환경의 보급입니다.
1단계가 있다는 것은 두번째 단계가 있다는 것을 말하지요. 그것은 그 정보통로를 통해 정보가 흐르면서 강이 생기고 대륙이 생기는 새로운 정치사회 지형의 형성을 말합니다. 정보가 흐르다보면 이제 사람들은 정보를 교란 시키는 주체들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소고기문제나 탄핵문제등으로 자주 뭉치다보면 신뢰가 형성됩니다. 누가 거짓말을 하는 존재인가 누가 부당한 권력을 누리고자 하는가가 인식되는 것입니다. 그 권력의 섬들은 기성의 사회정치체계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잘 인식되지 못했지만 새로운 정보환경안에서 보다 뚜렸히 드러나고 마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 그것은 바로 조중동과 사학재단과 재벌들과 한나라당입니다. 스스로를 보수라고 말하며 보수세력과 섞여있는 존재들입니다. 이들은 낡은 정보채널들 -인맥, 학맥, 회사의 조직, 전통적 관료조직등-으로 얽혀있습니다. 그리고 정보를 독점함으로서 자신들의 권력을 키우려고 합니다.
정보란 돈이고 권력입니다. 부동산투기를 조정할 수 있다면, 주식시장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면, 금리를 맘대로 올리고 내리며 환율을 조정할수 있고 국책사업과 세금을 맘대로 조정할수 있다면 권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바보같은 소고기협상을 해도 국민들이 책임을 물을 수 없게 먼지를 피워 흐지부지 시킬 수 있다면 누가 책임인지 바보같은 협상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보를 가려버릴 수 있다면 그것자체가 커다란 권력입니다. 자기 임의대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권력을 이번 대통령이 휘두르다가 월권판정을 받고 쓰러진 참입니다.
인터넷 정치혁명의 2단계는 진영의 형성이고 정체성의 탄생이 되는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터넷 정치혁명의 3단계가 일어날것인가 하는 점에 주목합니다. 그것은 진영이 물적인 토대를 가지고 조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그 조직은 피라미드형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자연발생적이면서도 각자가 맡은 역할분담이 고정화 되는 그러니까 전문화와 신뢰의 고착화, 기관의 형성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인터넷 공화국내부의 소통에 전념할것입니다. 개인방송국이 설립되고 기존방송국중의 일부가 인터넷 공화국의 소통에 기여하게 됩니다. 누군가는 법률적인 도움에 도움을 줄것이고 누군가는 병참을 맡아 금전적 지지를 할것입니다. 물론 인터넷 공화국의 시민들은 다시 광고활동이나 소비활동을 통해 인터넷 공화국의 경제적 토대가 되어주는 존재들에게 경제적 혜택을 줍니다. 누군가는 철학적 정리를 맡아 선전의 컨텐츠를 만들어 내고 이론적 토대가 되어줄 것입니다.
집단적 행동은 당연히 촛불집회를 하는 거리위에서 토론을 벌어지게 만듭니다. 비폭력 원칙은 무었인가. 정권퇴진운동으로 가야할것인가. FTA같은 문제도 합의를 해야 하는가 아니면 그문제는 각자 각각 판단할것인가. 도대체 결론은 어떤 식으로 도출해야 하는가. 어떤 리더쉽이 허용되는가. 그 토론의 결과가 관례가 되고 정리된 철학이 농축될때 그것은 문화가 되고 더더욱 나아가면 공화국의 헌법이 될것입니다. 아마 그쯤되면 인터넷 공화국은 대한민국 공화국과 이음동의어가 되겠지요. 인터넷의 관례가 법률로 정착하면 이기는 것입니다. 인터넷 공화국 바깥의 존재란 마치 문명사회바깥의 야만인들처럼 정치사회적으로 의미가 크지 않은 존재가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제3단계가 일어날수 있는가 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 역량문제입니다. 그것은 사회적 경제적 환경을 모두 바꿔버릴것입니다. 다만 조화로운 공동체를 이뤄낼수 있는 마음의 준비와 포용력, 지혜가 있는가 하는 문제이겠지요. 그렇지 못하다면 새로이 동력이 생겨날때 까지 -한나라당이 또한번 IMF같은 대형사고를 친다던가 하는 이유로- 군중은 흩어질것입니다. 그러나 이명박은 거듭된 실수와 무능으로 인터넷 공화국의 당위를 크게 크게 올려주고 있습니다. 그는 기성쳬계의 정점이며 기성체계가 잘돌아가지 않는다는 최고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공화국의 선포. 그때는 언제 올까요. 네티즌에 달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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