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글모음/교육에 대하여

아이를 키우는데는 온 나라가 필요하다.

by 격암(강국진) 2009. 4. 2.

2009.4.2

영어 속담중에 아이를 키우는데는 한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요즘처럼 세상의 정보가 빨리 흐르고 사람들이 여기저기로 움직이는 시대에는 아이를 키우는데는 한 마을이 아니라 한 도시, 한 나라가 온통 다 필요한 것같다. 그런데 한국이란 어떤 나라일까. 한국인으로 태어난 아이들은 어떤 세상을 보고 듣는 것일까. 불행하게도 외국에서 한국 사회를 보고 있으면 지나치게 돈에 대한 소리만 가득하다. 때로는 부모자식간의 관계도 돈 때문에 갈라지고 만다. 다들 경제만 문제란다. 물론 경제는 큰 문제다. 그러나 경제가 모든 문제는 아니다. 더구나 정말 돈 돈 하고 있으면 다들 부자가 되는 것일까. 아이들은 그런 한국에서 어떻게 클까.

 

돈 돈 하다보면 정작 부자 나라되는데 중요한 공공재같은 것은 잊어버리고 돈으로 당장 환산할 수 있는 것만 즉 독점적 소유가 되고 판매가능한 것만 보기 쉽다. 지역마을의 화합이나 문화적 활성화, 공공의식과 도덕심 같은 것은 보이지 않고 그저 아파트 높게 지어 돈이 생기면 그것으로 좋다하는 것이다. 좋은 상품이나 좋은 가게 좋은 과학적 발견은 장인정신, 일에 대한 열정, 자기 일에 대한 자긍심, 자기일을 천명이라고 생각하는 정신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돈돈돈하는 사회에서 누가 그런 것에 가치를 둘까. 그런 사회가 정말 부자 사회가 될까?

 

돈 돈하다보면 길게 보는 투자와 정책을 생각하지 못한다. 주식시장에서 날마다 주식사고 파는 사람처럼 당장 결과나오는 정책에 매몰되고 교육에 대한 긴 안목 같은 것은 잊혀진다. 직접 돈을 만지는 금융이나 주식이나 부동산 투기 같은 것에만 관심이 많다. 정말 돈돈돈 하고외치면 경제가 살아나고 부자 나라가 될 수 있을까. 오히려 돈을 잊어야 다들 부자가 되는거 아닐까.

 

경제가 중요하다라는 주장만 가지고는 제대로된 가치판단이 안된다. 그런 사회에서 큰 아이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가치판단을 제대로 하지못할것이다. 그러니 컨닝하듯이 유럽이 옳다, 미국이 옳다, 일본이 옳다는 식으로 외국을 베끼자고 말하기나 할 것이다. 외국의 멋진 리조트에 놀러갈 만큼 부자만 되면 우리나라 산천이 어찌되든 상관없고 커서 돈잘버는 직종에서 일할 수 있으면 아이가 어린 시절내내 불행해도 상관없는 것일까? 돈만 잘벌면 한국에서 함께 자란 친구들과 살던 한국을 떠나 외국에서 외국인들과 어울려 살건 정말 삶의 질이 똑 같은 것일까. 커서 미국에서 살 것 같은 아이들에게는 한국이 어찌되건 별로 중요한 일이 아닐까? 다시 말해 돈이 되면 나라를 팔아먹어도 그게 가치있는 일이 아닐까? 가치판단이 안되는 사람만 있으면 싸움은 끝이 없다. 결론은 결코 안난다. 우리는 어떤 것을 소중하게 여기는가, 어떻게 안 살면 그건 한국사람이라고 할수 없는가라는 것에 대해 공감대가 없기 때문이다. 세상의 여러 선진국가가 있지만 그들은 모두가 또 상당히 서로 다르다. 한국도 그들과 다르고 미래에도 다를것이다. 남에게 물어서 나의 꿈과 비전을 찾을 수는 없다.

 

어른들에게 꿈이 없을 때 과연 교육이란건 뭘까. 아이에게나 어른에게나 꿈과 희망과 동기의식은 가장 소중한 것이다. 의식적으로건 무의식적으로건 어른은 아이에게 자신의 꿈과 희망을 가르치고 있다. 아이에게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한번 더 이야기하고 그걸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아이에게는 가장 중요한 가르침이 된다. 자연히 아이는 그걸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어른들에게 꿈이 없을 때 아이들은 뭘 배우게 될까. 아이는 어떤 동기의식을 가질까.

 

꿈이 없는 사회는 아이들을 꿈을 가지고 키우는게 아니라 욕심과 공포를 가지고 키우게 된다. 그것들은 경쟁에서 탈락하기 싫고 버려지기 싫다는 공포와 누구보다 잘나고 싶다, 누구보다 유명해지고 부자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다. 아이는 자신의 동기의식에 따라 자신의 꿈을 따라 클때에 가장 열심히 산다. 꿈이란 누구보다가 더 멋있게가, 누구보다 잘나게가 중요한게 아니다. 그저 그게 하고 싶으니 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욕심과 공포는 대개 아이를 망치고 만다. 아이는 공포가 주는 스트레스에 지쳐 쓰러지기 마련이다. 욕심으로 살아가는 아이란 남을 흉내내다가 이도저도 안되는 뒤죽박죽의 노력을 하게 되기 쉽상이다. 자기 스스로 생각을 하고 주관을 가지고 노력하는게 아니라 남을 따라하는 인생이고 누군가의 명령에 복종하는 인생이다. 잘되기가 힘들고 직업적으로 금전적으로 잘된다고 해도 행복한 인생이 되기 힘들것이다.

 

한국에는 온갖 부자유와 권위주의가 있다. 한국에는 예전부터 내려오는 여러가지 규칙이 있고 미국에서 유럽에서 일본에서 수입한 여러가지 문화가 있다. 사람들은 그것을 뒤섞어서 자신과 타인에게 그때 그때 편한대로 덮어씌우고 있다. 현대한국에서 선생님이란 조선시대의 스승과 같은 것인가? 현대한국에서 며느리란 어떤 것인가. 직장상사란 어떤 존재인가. 부모님이란 어떤 존재인가. 학교란 본래 어떤 장소여야 하는가. 정리된 원칙이 없는 문화들이 만들어 내는 혼란이 크다. 그렇다고 한국이 여러가지 다양성이 공존하기에 좋은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니 합의되고 지켜지는 상식이 없고 싸움이 많다. 이 모든 것이 아이들에게 그대로 전해진다. 아이들은 이 가치관 부재의 혼돈을 배우고 배금주의를 배우고 권위주의를 배운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이런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필요없는 온갖 권위와 차별을 내버리지 못한다. 모든 권위와 모든 분별이 필요없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요즘은 부모의 권위가 너무 없고 선생님의 권위가 너무 없으며 지식인의 권위가 너무 없어서 문제인 것 같다. 그러나 그것은 한국 사람들이 자잘해 보이는 권위주의, 나이, 학벌, 복잡한 친인척관계나 선후배관계가 만들어내는 시대에 뒤진 권위에 매몰되어 생긴 일이 아닐까. 한국의 교육은 고의로 실패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국이 보다 살기 좋은 나라가 되고 싶다면 정권을 바꾼다던가 대단한 철학을 들여와 국민에게 보급한다던가 하는 일을 할수도 있겠지만 아주 기본적인 것에서 시작할 수도 있지 않을까? 우리안에 있는 불필요한 차별과 권위주의,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사귀는 방식을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예를 들어 복잡한 호칭을 정리하고 그냥 서로 이름을 부르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은 어떨까. 사장님이니 박사님이니 과장님이니 선배님이니 하는 호칭은 일부 공식적인 자리에서만 쓰고 그냥 서로 이름을 부르는 것이 어떨까. 친하질 않아서 마구 이름만 부르기 뭐하다면 무슨 님이라고 부를 수도 있겠다. 우리나라는 전에 자니 호니 하고 자기 이름 말고 다른 이름을 만들기도 했으니 그렇게 해보는건 어떨까. 조기축구회 회장잠시 했다고 평생 회장님이라고 불리는 것보다는 자신의 좌우명 같은 것을 이름으로 만들어 서로 부르는 쪽이 멋도 있고 뜻도 있지 않을까? 이미 인터넷에서는 인터넷 아이디를 그런 식으로 쓰고 있다. 예절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들이 나름대로 또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도 있겠다.

 

사람을 만나고 사귀는 방식에 대해서도 좀더 생각이 필요할 것이다. 사람을 사귀는 것에 대해 조선전기의 퇴계 이황과 기대승이 사단칠정론에 대해서 서로 나눈 편지를 보면 느껴지는 것이 있다. 이황은 기대승보다 훨씬 연배가 연위일뿐더러 관직도 훨씬 위다. 고위 관리직과 신입사원간의 관계나 마찬가지다. 그런데도 이황이 기대승에게 얼마나 공손하게 편지를 쓰는 가하는 것에 감탄하게 된다. 이황은 그 머리를 숙이기를 마치 이름없는 촌부가 학식높은 선비에게 가르침을 청하듯 했다. 처음만 그런게 아니다 이미 알고지낸지가 아주 오래되고도 그렇다. 그들의 사귐이란 매우 평등하고 담백한 것이다. 서로에 대한 정과 존경이 깊으면서도 자신을 무너뜨리고 기본적 예의를 무너뜨리고 자기의 생각이나 주장따위는 포기하고 끈적하게 얽히지 않는다. 요즘 흔히 보는 것처럼 자기가 없어지고 누가 누구밑으로 들어가는 그런 만남이 되어 공사를 혼동해도 거절하기 곤란해 지는 그런 만남이 아니다.

 

자기를 지키는 만남이라는 것이 반드시 예의를 엄격히 지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한국사람과 미국사람, 혹은 일본사람과 미국사람을 비교했을 때 물론 경우마다 다르긴 하지만 어떤 차이를 느낄 때가 있다. 예의를 지키는 것은 한국사람이나 일본사람이 더 잘할지 모른다. 그러나 자기를 지킨다는 점에서 과연 미국사람의 사귐보다 한국사람이나 일본사람이 더 잘하는지는 모르겠다. 내가 보기에는 미국 사람의 만남이 더 평등하고 자기를 지킨다는 느낌이다. 미국 사람이 더 독립적인 인간이 되도록 교육되어 있다.

 

애초에 아이들은 어른들을 보고 배운다. 우리는 먼저 내가 사는 동네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우리 동네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함께 살아가고 있는지를 신경써야 하지 않을까. 같이 청소라도 하고 같이 할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투자해야 하는거 아닐까. 이런 것들이 기발한 교육방법에 비하면 평범하게 보이고 지루하게 들리지만 진짜 교육을 원한다면 고민해 봐야 하는 것이 아닐까. 유태인의 교육이며 미국의 교육, 일본의 교육을 보고 배운다고 하면서 어른들은 빼고 기발한 방법 한가지만 배우겠다는 생각은 애초에 무리다. 우리는 유태인이나 미국인이나 일본인이 될수도 없지만 학교의 겉모습만 흉내낸다고 그게 똑같은 교육이 될 리가 없다.

 

나는 미국 이스라엘 일본 이 세 나라 모두에서 최소 몇년씩 살아봤다. 세나라를 둘러보니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중요한 가치가 강조되면서 그밖의 것에 대해 상당한 개방성을 가지고 있는 사회라는 것이었다. 이 나라들은 자신의 뚜렸한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그밖의 일에 대해서는 개방적이다. 이스라엘은 민족전통과 종교가 존중되지만 동시에 토론과 지식의 수용에 개방적이고 민주적이다. 미국은 기독교적 윤리를 지키지만 동시에 인간의 자유에 대한 깊은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일본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은원에 철저하면서 안정적인 사회를 만들었는가 싶으면 또 외국의 것을 받아들이고 배우는데 매우 개방적이다. 다시 말해 서로 다른 것을 지키고 있다고 해도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지킬 것은 확실히 지키지만 그밖의 것에 대해서는 또 개방적이다. 이런 사회적 가치의 강조와 개방성의 균형은 사회 내적인 질서를 유지시키면서 사회가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할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 준다. 이것은 소위 다원화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현대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무엇보다 아이들을 포함한 그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질서와 더불어 숨쉴 공간을, 자유를 준다.

 

그렇다면 이것이 없다면 한국인은 한국인이 아니다라고 할만한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한국인의 정체성은 무엇일까. 이것은 매우 주관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식민지시대를 거치고 빈곤한 시대와 독재시대를 거치면서 한국에는 정체성의 혼란이 크게 일어나고 있는 것같다. 따라서 쉽게 답하기 어렵다. 그러나 나는 개인적으로 두가지가 있다고 느끼고 이것들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며 이 글을 마치고 싶다. 

 

첫번째는 효의 정신이다. 부모자식간에 서로 생각하는 마음이다. 앞에서 여러가지 걱정거리를 말했지만 이따금씩 한국에 대한 낙관론을 듣는다. 누군가가 말한다. 우리나라는 언제나 항상 시끄럽고 가난하고 복잡했지만 그래도 조금씩 좋아지고 이제는 꽤 부자나라도 되지 않았는가 라고 말이다. 그것은 분명 사실이다. 그런데 그게 누구때문인가. 무엇때문인가. 나는 그건 한국의 부모님들 때문이었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효의 문화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사회에서 부모 자식간의 관계는 유독 끈끈한 것이다. 한국사회는 이 끈끈하고 강한 힘 때문에 조금씩이라도 더 살만한 곳으로 변해 왔다. 우리 부모님만 해도 그리 학교를 오래 다니지 못하셨다. 우리 가족의 경제 형편도 좋지 않았다. 그러나 그 세 아들은 전부 대학 이상을 나왔다. 한국의 기업이며 문화와 과학은 이렇게 해서 발전한 것이다. 부모가 자식을 안먹고 안입으면서 교육시켜서 가난한 나라가 이만큼 성장했다. 어른들이 이렇게 분발하기 때문에 아이도 더 열심히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믿는다. 한국인의 윤리의식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효다. 효가 없으면 한국인은 한국인이 아니라고 나는 생각한다. 한국인들은 종종 인간이나 부모라면 이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런 효의 윤리를 적어도 모든 나라가 가진 것은 아니다. 그래서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성장한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 된 것이다. 

 

두번째는 합리주의의 전통이다. 우리에게는 합리주의의 전통이 있다. 우리는 사리를 따져서 이치에 맞게 살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게 살지 못하는 것에 대단히 괴로워한다. 충성이나 인간적 의리는 세계 어디서나 그렇듯 한국에서도 미덕이지만 그것들을 넘어 그 위에 있는 객관적 진리가 있다고 우리는 믿는다. 그래서 싸움도 많이 한다. 하지만 이런 전통이 있기 때문에 한국이 빨리 민주국가가 된것이다. 독재가 이치에 맞지 않으니 도저히 참고 살지 못하겠다고 나서니까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것이다.

 

우리 민족에게 있어 이런 합리주의적 전통에 인정되는 예외가 있다면 오직 하나 효가 있을 뿐이다. 우리는 원칙에 맞게 살아가되 부모가 자식을 위해서 자식이 부모를 위해서 행하는 불합리한 행동에 대해서는 관대한 편이었다. 도둑질을 하더라도 아픈 자식이나 아픈 부모를 위해 했던 것이라면 우리는 인간적으로 이해하는 민족이 아니었던가. 불효한 인간을 가장 죄악시 했고 사람은 자식을 낳아봐야 어른이 된다고 까지 말한다.

 

이것이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얻을수 있는지 아닌지는 내가 결정할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단지 이와 같은 종류의 것에 대한 공감대가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보다 확신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을 보다 확신을 가지고 보존하려고 할 것이다. 그것은 이야기로 드라마로 대학교에서 방송에서 가르쳐질 것이며 그 원칙에 따라 많은 것들의 가치판단이 내려지게 될 것이다. 그것이 한국인의 정체성이 될것이다. 아이들에게 최고의 가르침은 어른들이 그것들을 실천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과 되도록 많이 시간을 보내주는 것이다. 그런 세상에서 자란 아이들은 누가 봐도 분명한 한국아이로서 보다 행복하게 자라고 보다 행복하게 살 것이다.

 

댓글